4D공포입체카드

4D공포입체카드

栱: 두공 공, 包: 쌀 포. 枓栱(두공)

공포(栱: 두공 공, 包: 쌀 포. 枓栱(두공); 목조건축물의 기둥 위에 지붕을 받치며 장식하기 위해 올린 구조)는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등의 전통 목조건축물의 지붕을 떠받치는 부분에 나무를 짜 올려 지붕의 무게를 분산시킨 가옥구조물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 집은 돌과 나무를 다듬어 짜 맞추어 지었습니다. 그래서 그대로 해체하여 다시 그대로 복원시킬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대단히 과학적이면서도 아름다움을 잃지 않았던 우리 조상들의 집짓는 기술이 있었기에 500년, 1000년이 지나도 그대로 살아있는 우리의 유산이 된 것입니다.

4D공포입체카드의 교육적 효과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가옥구조의 중요한 기법인 공포를 아이들이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단청과 공포의 정확한 차이를 이해하고 너무도 과학적인 입체퍼즐 모양을 한 우리 전통 건축물의 우수성과 그 속에 숨겨진 수학, 고학의 원리까지 이해할 수 있는 특별한 교육프로그램입니다.

무늬가 없는 하얀색 공포의 경우에는 각자가 원하는 단청을 그려 넣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자신만의 공포를 완성할 수 있어 창의적인 활동까지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완성된 공포를 그윽한 향기나 나는 카드에 붙여서 평소 고마움을 주셨던 부모님, 선생님, 친구 등에게 글을 써서 선물로 줄 수 있기 때문에 캠프, 연수 프로그램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4D공포입체카드 구성

<!----> 01 공포조립판에 써 있는 번호 순서대로 점선을 따라서 한 손으로는 누르고, 한 손으로 떼어낸다.
<!----> 02 떼어낸 것을 가운데 점선따라 반으로 자른다.
<!----> 03 5가지 모두를 1,2와 같은 방법으로 떼어 공포조립판 순서대로 늘어놓는다.
<!----> 04 맨 위의 것부터 조립판의 1,2번 앞쪽,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머리가 오게 끼우고 4번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머리가 오게 끼운다.
<!----> 05 3번을 들어 1,2번 앞쪽,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머리가 오게 끼우고 4번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머리가 오게 끼운다.
<!----> 06 5번을 다 끼운 모습.
<!----> 07 5,6번도 앞과 같은 방법으로 끼운다.
<!----> 08 7,8번도 앞과 같은 방법으로 끼운다.
<!----> 09 뒤로 돌려 윗선이 일직선으로 되도록 손으로 조절한다.
<!----> 10 마지막 9,10번을 그림과 같이 점선대로 접은 사이사이로 끼운다.
<!----> 11 접은면에 풀칠을 하여 몸체에 붙인다.(아래사진-붙인 후 모습)
<!----> 12 풀칠하여 붙인 앞쪽 모습.
<!----> 13 반을 접어 양쪽에 모두 풀칠을 한 후에 카드를 붙인다.
<!----> 14 완성.
<!----> 15 단청을 입힌 것, 흰색, 연두, 노랑, 연보라색의 5종류 공포사진, (흰색은 아이들이 싸인펜으로 색을 입히면 더욱 재미있다.)